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과학

우주의 신비 : 우주에서 거대한 12가지

by 정보알려주는다올 2020. 7. 22.

안녕하세요 정보를 알려드리는 다올입니다.


우주는 우리가 상상하기 어려울 정도로 거대한 장소 입니다. 그래서 이곳에는 그 크기에 어울리는 거대한 것들로 가득차 있죠. 행성, 항성, 은하 및 은하단 등 뒤로 갈수록 훨씬 더 거대해지며, 우리는 그 스케일에 경악을 금치 못하게 되죠. 그리고 믿을 수 없을 만큼 크고 웅장한 것들을 만들어내고 있는 우주의 능력에 겸손해지곤 합니다. 이러한 우주에서 거대한 것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 구글이미지(브런치) 


1. GQ Lupi b (가장 거대한 외계 행성)


2005년, 천문학자들이 이 행성을 처음 발견 되었을 때, 이 행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 확신을 하지 못했다고합니다. 이 행성은 태양과 명왕성 거리의 2배나 더 먼 거리에서 젊은 중심 항성을 돌고 있으며, 질량은 목성의 수 배에서 최대 36배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만약 이 행성이 예상 최대치인 목성의 36배의 질량을 가지고 있다면, 더 이상 행성이 아닌 갈색 왜성으로 분류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아직까지 이 행성의 정확한 크기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이 외계 행성이 목성 반지름의 3.5배 정도의 크기를 가지고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 천체가 행성이라면 이는 지금까지 발견된 행성 중 가장 거대한 크기라 볼 수 있습니다.


2. UY Scuti (가장 큰 항성)


태양보다 약 1,700배 더 큰 반지름을 가진 초거성으로, 우주에서 가장 큰 항성으로 기록되었습니다. 만약 UY Scuti를 태양계의 중심에 가져다 두면, 그 끝은 목성의 궤도를 넘어서게 됩니다. 그리고 항성에서 흘러나오는 가스와 먼지는 명왕성의 궤도를 넘어 태양과 명왕성 거리의 약 10배까지 더 멀리 흘러가게 될 것입니다. 


출처 : 구글이미지 ( 갤럭시 비욘드 )

3. 타란툴라 성운 (가장 큰 성운)


타란툴라 성운은 지금까지 알려진 우주에서 가장 큰 성운이자 우리 은하 근처에서 가장 활발하게 별을 만들어 내고 있는 성운으로 약 1,800광년 이상 길게 뻗어 있습니다. 30 Doradus라고도 알려져 있는 이 성운은 지구에서 약 17만 광년 떨어진 위치에서 우리 은하를 돌고 있는 작은 위성 은하인 대 마젤란 운에 위치해 있는데요. 이 타란툴라 성운은 그 이름처럼 무시무시한 공간이라기 보단 가스와 먼지로 이루어진 아름다운 구름속에서 어린 별들을 만들어내고 있는 별의 보육원 같은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4. 에리다누스의 거시공동 (가장 큰 공간)


2004년 천문학자들은 NASA의 윌킨슨 마이크로파 비등방성 탐색기가 만든 우주 지도에서 거대한 빈 공간을 발견하게 되죠. 약 18억 광년에 걸쳐 있는 이 공간에는 별, 가스, 먼지는 물론 암흑 물질까지 없었다고 합니다. 아주 이상할 정도로 말이죠. 과학자들은 이전에도 거시 공동을 발견한 적 있지만, 어떻게 이정도 규모의 공동이 형성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당혹감을 갖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5. IC 1101 (가장 거대한 은하)


우리 은하의 경우 직경이 약 10만 광년입니다. 이는 나선형 은하에서는 상당히 평균적인 크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비해 IC 1101이라 알려진 은하계는 우리 은하계보다 약 50배 정도 크며, 2000배나 더 무겁습니다. 무려 550만 광년에 걸쳐 있는 이 IC 1101은하가 만약 우리 은하에 위치하게 된다면, 우리 은하의 이웃 은하인 안드로메다 은하까지 넘어서게 됩니다.


6. TON 618 (가장 거대한 블랙홀)


초대질량 블랙홀은 모든 은하의 중심에 숨어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태양 질량의 수백만 배에 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알려진 가장 거대한 블랙홀은 은하계의 중심이 아닌 곳에서 발견되었죠. 이 블랙홀은 우리에게서 아주 멀리 떨어진 퀘이사 뒤에 숨어 동력을 공급하고 있었으며, 엄청난 양의 방사선을 내뿜고 있었습니다. TON 618로 알려진 이 초대질량 블랙홀은 660억 개의 태양 질량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7. 페르미 버블 (가장 거대한 은하 방귀)


2010년 천문학자들은 페르미 우주 망원경을 사용하여 은하계에 있는 거대한 구조물을 발견합니다. 특정 파장의 빛에서만 볼 수 있는 이 거대한 얼룩은 그 높이가 25,000광년이나 되었죠. 최근의 연구를 통해 과학자들은 이 거품이 우리 은하의 중심에 있는 블랙홀이 미친듯이 별을 먹어치웠던 고대의 흔적이며, 그 결과 이러한 엄청난 에너지가 쏟아져 나왔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8. SPT2349 - 56 (가장 거대한 단일 물체)


우주가 지금의 10분의 1 크기에 불과했을 때, 14개의 은하들이 점점 가까워지기 시작하여 중력으로 구속된 원형의 클러스터 SPT2349-56을 만들어 냈습니다. 우리 은하계의 약 3배 밖에 되지 않는 아주 좁은 공간에서 서로를 향해 다가가고 있는 이 은하들은 시간이 지나면 결국 태양 질량의 10조 배 규모의 은하로 합쳐지게 될 것입니다. 최근의 관측에 따르면, 약 50개의 추가적인 은하가 이들을 둘러싸고 있으며, 이 은하들은 이 거대한 물체에 정착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9. 섀플리 초은하단 (우주 최대의 은하 집단)


천문학자 할로 섀플리는 1930년대 그의 이름을 딴 거대한 은하 집단을 발견합니다. 유럽 우주국에 따르면, 이 은하 집단에는 약 8000개 이상의 은하가 포함되어 있다고 하죠. 태양 1000억 배 이상의 질량을 가지고 있는 섀플리 초 은하단은 관측 가능한 우주에서 가장 거대한 구조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0. 라니아케아 초은하단 (가장 거대한 초은하단)


우리 은하계는 라니아케아 초은하단으로 알려진 초거대 은하집단의 구성원 중 하나입니다. 공식적인 경계는 없지만, 천문학자들은 태양의 1억배의 질량을 가진 약 10만 개의 은하가 여기에 포함되어 있으며, 5억 2천만 광년에 걸쳐 뻗어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11. Huge - LQG (가장 거대한 퀘이사 집단)


블랙홀에 의해 움직이고 있는 이 엄청나게 밝은 퀘이사는 그 크기도 어마어마하죠. 그리고 이러한 퀘이사들은 때때로 퀘이사끼리 집단을 만들기도 하죠. 이러한 퀘이사 집단을 가리켜 초거대퀘이사군 이라고 합니다. 이 집단은 73개의 퀘이사로 그 범위만 해도 무려 40억 광년에 이를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12. 헤라클레스자리 - 북쪽왕관자리 장성 (우주에서 가장 거대한 것)


천문학자들은 우주에서 가장 거대한 것으로 알려진 헤라클레스자리 - 북쪽왕관자리 장성을 발견했습니다. 이 구조물은 100억 광년에 걸쳐 있으며, 수십억개의 은하를 포함하고 있었죠. 이 장성은 2013년 헤라클레스와 북쪽왕관자리 방향에서 약 100억 광년 떨어진 곳에 감마선이 집중되어 있는 것이 확인되면서 처음 발견되었습니다. 이 크기는 인류가 관측가능한 우주 크기의 10%에 해당되는 크기라고 하며, 현재 과학자들은 이 구조가 아마도 은하 클러스터와 여러 다른 물질들이 밀집된 장소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출처 : https://youtu.be/OvVdce6li1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