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일상

암호화폐가 무엇일까요

by 정보알려주는다올 2021. 4. 24.

안녕하세요. 정보 알리미 다올 입니다.

 

암호화폐란 무엇일까요. 우리가 가장 손쉽게 듣고 접한 것은 그 중 하나인 비트 코인 이겠죠. 암호화폐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트코인 / 중앙일보

◎ 암호화폐 란?

 

Cryptocurrency(암호화폐)는 '암호화'라는 뜻을 가진 'crypto-'와 통화란 뜻을 가진 'currency'의 합성어로, 해시 함수를 이용 쉽게 소유권을 증명해 낼 수 있는 가상자산인 디지털 자산을 뜻 합니다.

 

일반적으로 암호화폐는 블록체인이나 DAG (Directed Acyclic Graph)을 기반으로 한 분산 원장(Distrubuted Ledger) 위에서 동작 합니다.

 

암호화폐 역사

 

최초의 암호화폐는 비트코인으로 2008년 10월 31일 공개된 논문 'Bitcoin: A Peer-to-Peer Electronic Cash System'을 바탕으로 2009년 1월 3일에 첫 블록이 만들어졌습니다.

비트코인의 기술적 배경은 1983년으로 거슬러 올라가며, 이때 UC 버클리 암호학자 데이비드 차움(David Chaum)은 RSA 암호를 활용해 화폐를 암호화하는 공식을 개발했고, 이 개념을 실제로 활용하기 위해 친구와 함께 DigiCash라는 기업을 설립했지만 경영 능력 부족으로 1999년 사업이 종료됩니다.

 

이후 각 논문이 발표되며, 사토시 나카모토는 이를 참조하여 게임 이론과 분산 원장 기술을 이용 시뇨리지의 분산화와 검열 저항, 생존성을 가지게 된 최초의 화폐시스템을 만들게 됩니다.

 

초창기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를 이전의 b-money나 Bit Gold와 같은 "전자화폐"라고 지칭하였으나 비트코인이 처음으로 대중에게 알려진 2013년을 기점으로 다양한 매체에서 비트코인을 가상화폐라 부르기 시작하였는데, 비트코인의 특성이 Virtual currency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지적에 탄생했습니다.

 

이후 바탈릭 부테린이 닉 사보가 1994년에 고안한 스마트 컨트랙을 블록체인에 적용한다는 발상을 해냈고, 이는 이더리움의 탄생이 됩니다.

 

암호화폐의 가치

 

암호 화폐는 국가 단위의 환율조정이나 국가적 타격 및 성장으로 인한 환율변동에서 벗어난 독립적이고 객관적인 안전자산 화폐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기존에 국가에 종속된 화폐들은 국가적인 사정에 의해 환율을 조정 할 수 있으나, 암호 화폐는 이런 국가적 단위의 인위적 조정이나 변동에 독립적인 화폐 입니다. 또한 기존의 금과 은을 비롯한 안전자산으로서의 귀금속의 역할을 계승하나 물리적인 손상이나 보관 및 도난에 자유로운 것이 특징 입니다. 물론 이게 실현되려면 세계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일상 생활에서도 누구나 자연스레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수용되어야 합니다.

 

출처 : 나무위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