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일상

갑자기 실신하는 혈관미주신경성 실신

by 정보알려주는다올 2021. 7. 21.

안녕하세요. 정보 알리미 다올 입니다.

 

일상속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혈관미주신경성실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신 / 코메디닷컴

 

◎ 미주신경 이란?

 

미주신경은 10번 뇌신경으로 심장, 폐, 소화 기관 부교감을 조절하는 신경입니다.

 

우리 몸의 맥박과 혈압을 조절하는 자율신경계는 크게 순기능을 담당하는 교감신경과 역기능을 담당하는 부교감신경으로 나뉘며 정교한 메커니즘으로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 교감신경 : 맥박이 빨라지게 하거나 혈압이 높아지게 합니다

* 부교감신경 : 맥박이 느려지게 하거나 혈압이 낮아지게 합니다

 

◎ 혈관 미주신경성 실신 이란?

 

대부분 기질적 심장질환이 없는 젊고 건강한 사람들 중에서 자율신경계가 충분히 성숙하지 않았거나 미주신경이 예민한 사람들에서 자주 일어나며, 과도한 육체적, 정신적 스트레스, 심한 탈수, 더운 날씨 등이 촉발 요인으로 작용합니다.

 

혈관 미주신경성 실신은 뇌 혈류가 감소되어도 뇌가 손상되지 않도록 보호하기 위한 일종의 안전 장치지만, 의식을 잃고 쓰러지는 순간 다칠 수 있기에 의식을 완전히 잃기 전 안전한 자세를 취하는 것이 중요 합니다. 이때 전조증상이 나타나므로 미리 대처할 수 있습니다.

 

◎ 혈관 미주신경성 실신 전조증상

 

1. 창백한 안색

2. 아찔한 느낌

3. 어지러움, 기운빠짐, 식은땀, 가슴 답답함

4. 숨찬 느낌, 울렁거림, 토할 것 같은 느낌, 체한 것 같은 느낌

5. 눈 앞이 캄캄해지거나 시야가 좁아지는 느낌  등이 있습니다.

 

◎ 실신 예방


일반적으로 식사를 자주 거르거나, 격렬한 활동으로 땀을 많이 흘린 후와 같이 탈수된 경우 자주 발생할 수 있기에 평소 물을 자주 먹는게 좋습니다.

 

평소 증상이 자주 발생할 경우 전조증상을 기억했다가 증상이 나타날대 속히 누워 증상이 가라앉을 때까지 충분히 쉬는 것이 좋습니다.

 

출처 : https://ch.caumc.or.kr/health/noti_view.asp?idx=5440&St_Code=0&Nd_Code=0&tl_code=&bd_Code=colum&cat_no=&dept_code=&Sel_Field=&Sel_Word=&hoscd=

 

무더위가 지속되는 요즘 보양식 등으로 건강 챙기시는 하루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