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일상

태풍시 창문 파손 대비 및 태풍 대비 요령

by 정보알려주는다올 2020. 9. 3.

안녕하세요 정보를 알려드리는 다올입니다.


현재 9호 태풍 마이삭이 지나가며 많은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하여 조금이라도 피해를 줄일 수 있고 대비하는 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출처 : 구글이미지 (SBS뉴스) 


일반적으로 알려진 방법은 테이프를 창문에 X자 모양으로 붙이는 것이죠. 혹은 신문지에 물을 적셔 창문에 붙여주는 법도 있습니다. 이는 창문이 깨졌을 시 파편이 많이 안날리게 하는 방법이기도 하죠.


물론 태풍이 창문에 가하는 바람의 힘을 분산 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실질적으로 창문 파손에 대한 효과는 크지 않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유리창 파손의 가장 큰 원인은 창틀, 발코니 사이의 틈새에 있기에, 창틀과 창문 사이에 빈틈으로 바람이 들어오고 결과적으로 유리창에 심한 진동이 가해져 유리창이 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태풍때 창문 고정에 있어 중요한 것은 창문틈, 창틀 사이에 바람이 들어오지 않게 막고, 유리창 전체가 흔들리지 않도록 고정하는 것이죠. 앞에 말한거와 같이 기본적으로 해주셔도 되지만 더 확실한 방법은 창문을 잡고 흔들었을때 창틀과의 간격 차이로 인해 흔들림이 심하다면 그 사이에 신문지 등으로 접어서 끼워주셔서 단단히 고정 시켜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태풍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사이트 입니다.

https://www.windy.com/


이어서 태풍이 올라올때 민 행동요령 메뉴얼을 확인해 보겠습니다.


1. 뉴스, 라디오, 날씨 정보 등을 통해 태풍 진로와 접근 시간, 도달 시간을 인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2. 가정 내 하수구, 집 주변의 배수구를 점검하고 막힌 곳은 반드시 뚫어 놓아야 합니다.


3. 침수가 예상되는 하천 근처나 강가 쪽에 주차를 피하고 안전한 곳에 이동 시켜 놓아야 합니다.


4.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응급약, 물, 손전등, 비상식량 등을 구비해둡니다.


5. 태풍으로 인해 간판이나 자전거 등은 안전한 곳에 미리 옮겨 놓거나 단단하게 고정 시켜 놓습니다.


6. 신호등과 전봇대는 손을 대거나 가까이 가지도 않습니다.


7. 주행 중이라면 적정 속도를 유지합니다.


8. 창문이나 문은 닫은 후 흔들림이 없도록 합니다.


9. 창문이나 유리 등은 흔들리지 않도록 틈을 메워 둡니다.


10. 다른 장소로 대피 할 때는 수도, 가스 밸브를 반드시 잠그고 전기차단기는 내려둡니다.


11. 이동을 할 시 천둥 또는 번개가 칠 경우 건물 안 또는 낮은 곳으로 안전하게 대피합니다.


해당사항들 잘 숙지하시고 대비하셔서 다가오는 10호 태풍 하이선은 안전하게 지나보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