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일상

장마철 집중 호우 및 태풍 대처방법

by 정보알려주는다올 2020. 8. 4.

안녕하세요. 정보를 알려드리는 다올입니다.


최근 장마철로 인해 집중 호우가 발생했고, 그로인한 피해도 많았습니다. 또한 태풍도 북상중이기에 이렇게 대처방법에 대하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 집중호우란?


집중호우는 잛은 시간 동안 특정지역에 동시다발적으로 많은 비가 내리는 현상을 말합니다. 흔히 국지성 호우라고도 불립니다.


집중호우 발생시 경보는 호우주의보와 호우경보로 나뉘며, 호우주의보는 6시간 동안 강우량이 70mm이상 내릴 것으로 예상 되거나 12시간 동안 강우량 110mm이상 내릴 것으로 예상 될 때 내려집니다.


호우경보는 6시간 동안 강우량이 110mm이상 내릴 것으로 예상 되거나 12시간 동안 강우량 180mm이상 내릴 것으로 예상 될 때 입니다.


 태풍과 집중 호우의 구분은?


바람세기와 강우량에 따라 구분됩니다.


먼저 태풍의 크기와 강도는 대형, 중형, 소형으로 나눠지죠.

구분 / 단계 

소형 

중형 

형 

바람(m/s) 

17 ~ 24 

25 ~ 32 

33이상 

비(mm) 

100 ~ 249 

250 ~ 399 

 400


태풍은 소형의 경우에도 우산이 뒤집어 지고 날아가기도 하며, 간판이 날아갈 정도이기에 제대로 걷기가 어려울 정도입니다. 이어 중형은 소형에서 가로수와 담이 넘어질 정도이기에 외출 시 부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대형은 어른이 서서 걸을 수 없을 정도로 바람이 세고, 가로수가 뿌리채 뽑힐 정도이기에 외출 시 생명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집중호우 시 체감 세기

강우량 

사람에 미치는 영향

실외

재해발생 

 10~20

걸을때 바지 젖음 

지면에 물웅덩이 

샘김 

하수도나 작은 

하천에 물이 넘침 

20~30 

우산을 쓰고 있어도 옷이 젖음 

산사태가 일어나기 쉽고, 도시의 

하수관 역류 발생 

 30~50

도로가 강과 

같이  됨

 50~80

우산은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함 

물보라로 도로면이 뿌옇고 시야가 

흐려짐 

지하실, 지하상가 

침수 

 80이상

대규모 재난발생 

가능 


 태풍 발생 시 피해 예방 및 행동요령


폭풍우를 동반한 태풍은 재산피해는 물론 인명피해까지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미리 예방하여 큰 피해를 방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1. 우리 동네의 대피소 확인하기

여름철 발생하는 태풍은 경로를 변경하는 일이 잦아 수시로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침수피해 위험 지역이나 저지대, 산사태 위험지역, 붕괴 우려가 있는 노후주택 건물의 주민은 더욱 신경 쓰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피장소는 국민 재난안전 홈페이지에서 확인을 하시거나 지자체 홈페이지의 임시대피소, 이재민 임시주거시설 등에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재난 발생을 대비하여 응급약품, 손전등, 비상식량 같은 비상용품도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유리창 방비

태풍으로 인해 창이 깨지는 경우는 흔하게 있습니다. 그렇기에 유리와 창틀을 단단하게 고정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창틀 가장자리 이음매에 테이프를 붙이거나 유리 깨짐을 방지하는 안전필름을 부착하시면 됩니다.


만약 유리창이 깨지더라도 유리를 잡아주기에 실내로 유리파편이 튀는 것을 방지해주기 때문이죠.


3. 집중호우나 태풍이 올 때 올바른 자동차 이용법

되도록이면 차량을 운전하지 않는 것이 좋겠지만 어쩔 수 없이 운전을 해야하는 경우 도로의 물이 불어난 상황에서 타이어의 1/2 높이까지 물이 찬 경우라면 절대로 운전을 하시면 안됩니다.


이때 모르고 시동을 걸게 되면 엔진의 공기 흡입구까지 물이 들어가 내부에 심각한 손상을 입힐 수 있다고 합니다.


미리미리 대비하시고 즐거운 여름 휴가 보내세요.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출처 : https://blog.naver.com/yeongju_city/22201190273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