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음식

알고 먹으면 더 좋은 음식이야기 (배)

by 정보알려주는다올 2020. 10. 12.

안녕하세요. 정보를 알려드리는 다올입니다.


맛도 좋고 보기도 좋으며 건강에도 좋은 배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출처 : 구글이미지 (헬스조선)


◎ 배 란?


배는 쌍떡잎 식물, 장미목 배나무속에 속하는 낙엽교목의 열매로 배의 종류는 크게 동양 배와 서양 배로 나뉘며, 4월에 새하얀 꽃이 피는데 이 꽃말은 위로, 위안, 온화한 애정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재배되는 배는 삼한시대부터 약 3,000년의 역사를 가지며, 우리 배의 경우 수확고가 높으며 수분이 많고 단 맛과 시원한 맛의 특징이 있습니다.


배는 저장성이 좋기에 장기간 저장이 가능하고, 생과일뿐 아니라 가공품(배즙, 배주 등)의 재료로 활용 됩니다.


◎ 배 고르는 법


맑고 선명한 황갈색이며, 모양이 둥글고 크고 윤기나며 탱글탱글한 것이 좋고, 식감은 뒷맛이 유연하고 수분이 많고 시원한 것이 좋습니다. 과일 두께는 너무 두껍지 아니하고 향이 나는게 좋으며, 신 맛이 많이 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배 보관법


과일의 저장은 온도가 낮을수록 미생물의 생장 및 번식이 억제되어 장기 저장에 유리하며 -2℃이하에서는 조직의 결빙에 의해 동해를 받게되므로 -1~0℃ 범위 내에서 온도 조절 합니다.


습도가 낮으면 수분손실에 의한 신선도의 저하가 빠르게 나타나므로, 저장고의 습도는 95%가 적당합니다.


◎ 배의 효능


1. 기관지 개선

이미 호흡기 질환을 개선하는데 많이 사용되었으며, 기관지염이나 목감기 등에 탁월하며, 해열작용을 하여 가래 끓는 사람들안테 특히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변비 예방

배의 펙틴 성분이 체내 수분이 부족하여 변비 발생 시 변을 부드럽게 만들어 원활한 배변활동을 유도합니다.


3. 면역력 강화

배의 항산화영양소와 비타민과 유기산 함유량이 풍부해 환절기 면역력 강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4. 고혈압 예방

배의 칼륨 성분이 나트륨의 농도를 내려주고 혈압을 낮추오 고혈압을 예방하고, 펙틴 성분이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 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5. 다이어트

배의 열량은 낮지만 당분과 식이섬유가 포만감을 느끼게 해줘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며, 소화효소가 풍부하여 소화기능을 활성화시켜 체중감량에도 좋습니다.


6. 피부미용

배는 수분이 많아 피부 보습에 좋고, 알부틴 성분은 고급 화장품 성분으로 쓰이며, 피부 미백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C 성분은 콜라겐 합성을 촉진해 탄력있는 피부를 만들어 주며, 멜라닌 색소의 피부침착을 막아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게 도와줍니다.


◎ 배 부작용


배는 찬 성질을 띄며, 소화기능이 약하거나 과민성 대장 증후군 증상이 있으신 분의 경우 증상이 악화될 수 있어 주의를 요하며, 몸이 차신 분들의 경우 과다 섭취시 복통이나 설사를 하실수도 있습니다. 껍질을 같이 드실 경우 좀 낫다고 합니다.


◎ 배 요리법


1. 배주

재료 : 배 1kg, 설탕 400g, 소주 1.8L

1) 배의 껍질을 벗겨 적당한 크기로 썬 후 용기에 배와 설탕을 켜켜이 넣고 소주를 부어 밀봉해 서늘한 곳에 보관합니다.(배 자체 당분이 많다면 설탕 첨가하지 않아도 되며, 수분이 많기에 알콜 도수가 높은 소주가 좋음) 

2) 1개월 후 술에 연갈색이 들면 배는 건지고 술은 병으로 옮깁니다.

3) 2주 후 복용 가능하지만 3~6개월 정도 익으면 더 맛이 좋습니다.


2. 배차

재료 : 배3개, 설탕1컵, 물1컵

1) 냄비에 설탕과 물을 넣고 절반으로 졸여 설탕시럽으로 만듭니다.

2) 배는 깨끗이 씻은 후 물기를 닦고, 껍질을 벗겨 8등분 후 씨를 빼고 얇게 썰고, 용기에 빽빽하게 담고 위의 설탕 시럽을 부어 10일정도 재워 배청을 만듭니다.(변색 방지를 위해 재기 전 약 1%의 소금물에 살짝 담궜다가 재어두는게 좋습니다.)

3) 배청 2작은 술을 찻잔에 담은 후 끓는 물을 찻잔에 붓고 잘 저으시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