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음식

알고 먹으면 더 좋은 음식이야기 (연잎)

by 정보알려주는다올 2020. 10. 13.

안녕하세요. 정보를 알려드리는 다올입니다.


웰빙과 건강이 중요시되는 요즘 사찰의 웰빙이라 불리는 연잎 음식으로 연잎밥과 연잎차 등이 있죠. 오늘은 연잎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출처 : 크라우드픽


연잎은 수련과의 다년생 나무이며, 중국과 이집트가 원산지 입니다. 연못이나 늪에서 흔히 볼 수 있으며,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죠. 동의보감에서는 어혈을 풀어주고 갈증을 멎게해주며, 버섯의 독을 풀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어 약재로 사용했으며, 맛은 쓰고 떫다고 합니다.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연잎 효능


1. 혈관성 질환 예방

항산화성분인 폴라보노이드와 비타민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의 뭉침을 풀어주며, 사포닌 성분이 자양강장,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줍니다.


2. 피부미용

항산화성분으로 체내의 활성산소를 제거하며 세포재생을 도와 노화를 방지하고 피부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3. 빈혈 개선

철분이 많고 체내 산소공급을 개선시켜 주기에 꾸준히 섭취시 빈혈을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4. 치매 예방

레시틴이라는 성분이 뇌세포를 활성화 시켜 뇌 혈액순환을 돕고 인지능력 및 집중력 향상 시키는데에도 기여해 치매예방 및 수험생에게 좋다고 합니다.


5. 해독작용

칼륨 성분이 체내의 유해물질들과 독소를 외부로 배출을 돕기에 몸이 자주 붓거나 부종이 심하신 분들이 꾸준히 드시면 좋고, 담배 피시는 분들도 니코틴을 배출하기에 좋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연잎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몸이 차가우신 분들은 과다 섭취시 복통이나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 연잎차 만드는법


약 1L의 물에 찻잎 약 2티스푼 정도 넣고 끓이며, 색이 우러날때 약불로 좀 더 끓여주시면 됩니다. 차를 오래 우릴 경우 색이 붉어질 수 있는데, 이는 연잎 본래 속성이므로 마시는데 전혀 지장이 없다고 합니다.


코로나 등의 어려운 환경 속에 건강한 나날 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