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일상

혈압약의 부작용에 대해 (고혈압)

by 정보알려주는다올 2020. 10. 22.

안녕하세요. 정보를 알려드리는 다올입니다.


요즘 고혈압 치료제를 복용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혈압약을 드시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분명 혈압약을 드신다는 것은 그에 따른 이익이 있기 때문 아닌가요? 혈압약을 먹어 혈압을 정상적으로 유지하면, 심혈관 질환 중 특히 중풍, 심근경색 등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인데, 사실 고혈압 치료제는 굉장히 무서운 부작용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출처 : 트리니티메디컬뉴스


헐압약의 가장 무서운 부작용은 바로 저혈압 입니다. 혈압약 드시는 분들 중 혈압약 효과가 너무 세서 저혈압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걸 모르고 지나가시는 분들이 많은 것이죠. 병원에 가서 혈압을 재면 너무 좋은 것이죠, 왜? 병원에 가면 긴장을 하게 되고, 의사 앞에서 하면 혈압이 좀 더 올라가는 것이죠. 그래서 병원에 가면 의사들이 혈압이 너무 좋다고 하죠. 이대로 드시라고 하죠.


근데 환자는 이상하다? 내가 혈압약을 먹고 부터 정신이 맑지 않고, 다리가 무거워 진거 같고 의사는 좋다고하는데, 기운이 없고 기억력도 나빠진거 같고 심지어 우울증도 오는것 같다는 분들은 저혈압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많은 분들이 혈압약을 복용하지만 집에 혈압계가 없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리고 고혈압만 알고 있지, 혈압이 얼마 밑이 되면 안된다는 것을 모르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저혈압의 정의가 무엇인가요. 수축기 혈압이 90 이하인 경우를 저혈압이며, 정상이 아닙니다. 이완기 혈압이 60 이하가 되는 경우 이며, 둘다 일수도, 둘 중 하나 일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축기 혈압이 100 근데 밑에 혈압이 50이면, 이것도 저혈압이라 볼 수 있는 것이죠. 또는 이완기 혈압은 70인데, 수축기 혈압이 90 이라면 이것도 저혈압으로 볼 수 있는 것이죠.


혈압이 90/60 이하가 되면 인체는 굉장히 힘들어집니다. 우리 몸의 장기로 가는 혈앱 공급에 차질이 생긴다는 것이죠. 어떤 사람은 90/50인데 전혀 지장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혈압은 중요한게 증세가 있냐 없냐 인 것입니다. 무리 없이 사시는 분들도 있으니 말이죠. 하지만 대부분 90/60 이하로 가면 증세가 나타나고, 그 중 굉장히 비특이적인 증세가 나타납니다. 정신이 맑지 않다는 것이 당장 사는데 지장을 주는게 아니듯 말이죠. 다리가 무겁고, 자주 피곤하고, 밥 맛이 없으며, 기분이 좀 다운이 된다, 우울증이 의심된다는 증세 등 말이죠. 이러한 증세가 살다 보면 있을 수 있는 일이다 보니 혈압약으로 인한 부작용을 모르고 지나간다는 것이죠.


그래서 혈압계를 반드시 사시고 아침저녁으로 혈압을 체크 해보라고 하는것이며, 몸에 기운이 떨어진다 생각되면 꼭 혈압을 재보셔야 합니다. 나이가 65세 이상이시면 수축기 혈압이 100근처로 가도 기운이 빠지게 됩니다. 사실 나이가 들면 동맥경화증이 오기 때문에 우리 몸의 혈관 저항이 좀 증가되어 인체가 그걸 맞추기 위해 혈압을 더 올리는 경우도 있기에 100/60인 어르신들을 보면 대부분 기운을 못 냅니다. 그런 경우 약물을 조절해 혈압을 110/75 정도 맞추면 제일 좋은거 같습니다.


보통 120/80 이하를 굉장히 이상적인 혈압으로 보고 있죠. 이 이상을 넘으면 안된다고 하는데 130/80 부터 고혈압이라고 하죠. 그러다보니 의사들이 혈압을 낮추려고 하니 저혈압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인의 경우 이걸 모르고 지나간다는 것이죠. 115/70이 좋은데 나이 많으신 분들은 110 밑으로 떨어지면 기운이 빠지더라는 것은 환자를 보면서 느낀거라 합니다. 어르신들은 120/80을 맞추는게 이상적인 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때 심혈관 질환 리스크를 낮출 수 있으며, 저혈압으로 인한 부작용도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드시는 혈압약을 튜닝이 필요하다는 것이죠. 처음 의사가 약을 3개 줬지만, 환자가 운동하고 식이요법을 하고 나서 혈압이 막 떨어지는데, 그러면 약을 좀 줄여 줘야 합니다. 예를들어 혈압약 2개 이뇨제가 있는데, 혈압이 너무 좋아져, 저혈압이 되어버리게 되면, 약을 좀 조정해서 나한테 가장 알맞는 120/80 근처에 가게 하는 게 어르신들에게 굉장히 중요 합니다.


평소 혈압약 드시는 어르신들 중 저혈압이 있는지 잘 살펴봐야합니다.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건강한 나날 되시길 바랍니다.


출처 : https://youtu.be/eVTkN-_R8S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