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음식

알고 먹으면 더 좋은 음식이야기 (감자)

by 정보알려주는다올 2020. 11. 18.

안녕하세요. 정보 알리미 다올입니다.


양식이 없어 굶주리던 시절 고구마와 함께 식사를 책임 졌던 채소이며, 땅 속에서 나는 사과라는 별칭을 가졌으며, 현재는 모두의 대표적인 간식으로 자리매김하여 다양한 음식에 활용되는 감자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 감자 영양소


100g 당 76kcal로 다소 낮은 칼로리이며, 식이섬유, 탄수화물을 비롯한 비타민, 전해질, 미네랄, 식물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 감자 효능


1. 다이어트

감자에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함유되어 있어, 다이어트에 적격이죠. 칼로리도 낮아 다이어트에 대표적 음식으로 섭취 시 장 운동을 활발하게 해주고, 변을 부드럽게 하며, 대장에서 머무르는 시간을 짧게하여 숙변을 제거하고 변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빈혈 예방

감자에 함유된 철분이 어지러운 증상을 느끼는 빈혈에 효과적 입니다.


3. 피로회복

감자 함유된 비타민C는 피로를 회복시키고 면역체계를 강화시켜 줍니다. 보통 익힐 경우 파괴되는 경우가 많으나 감자의 경우 고열에 노출되어도 쉽게 파괴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4. 위 건강

감자에 함유된 아르기닌 성분이 위벽을 보호해주고 타닌 성분이 위 궤양의 원인이 되는 균들을 없애는 항균 작용을 하여 위 건강을 지켜 줍니다.


5. 피부미용

감자는 비타민C의 함량이 높아 피부노화 방지 및 미백작용에 효과를 보이며, 감자는 사과에 비해 3배 정도 많은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6. 성인병 예방

감자에는 당분과 지방 성분이 적으며, 식이섬유가 다량 함유되어 고혈압과 당뇨병 예방에 좋고, 칼륨 성분이 풍부해 혈압을 낮추고 체내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 건강을 지켜 줍니다.



◎ 감자의 부작용


녹색으로 변질된 감자에는 독성 성분인 솔라닌, 챠코닌이 껍질 밑에 가장 많이 있으며, 햇빛에 노출 될 수록 그 농도가 증가하며, 170도 이상의 고온에서 조리할 경우 독성 물질이 파괴 되기도 한다고 하나 주의가 필요합니다. 모르고 섭취했을 경우 두통, 근육경련, 의식불명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 감자 고르는 법


감자를 손으로 들었을 때 잘 여물어 묵직하며 단단한 것을 고르며, 흠집이 적고 부드러우며, 씨눈이 적으면서 껍질에 주름이 없어야 합니다. 표면이 녹색으로 변하거나 싹이 난 것은 독성물질이 있는 것이므로 피해야 합니다.


◎ 감자 보관법


감자를 말려서 신문지로 둘둘 말아 습기 방지를 위해 구멍을 뚫은 보관 상자에 넣고 통풍이 잘 되는 서늘한 곳에 두며, 사과를 한 두개 같이 넣어 보관하시면 오래 보관하실 수 있습니다. 냉장고에서 보관은 금물이며, 냉장고에 보관시 색이 검어지고 감자 전분이 당분으로 변하여 감자 맛이 없어집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