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음식

알고 먹으면 더 좋은 음식이야기 (귤)

by 정보알려주는다올 2020. 11. 20.

안녕하세요. 정보 알리미 다올입니다.


겨울철 대표 과일 중 하나인 귤, 겨울철 감기 예방도 되며, 새콤달콤한 그 맛도 일품이죠. 뿐만아니라 비타민C가 풍부하여 '비타민의 보고'라고 불리며 피로회복에도 좋은 귤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 귤로 불리는 이유


사람에 따라 귤, 밀감, 감귤 이라고도 불리고 있죠. 왜 이렇게 불리는걸까요?


귤이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기 시작한 것은 삼국시대로 알려져있으며, 이것이 일제강점기 당시 일본으로부터 도입되어 본격적으로 생산되기 시작한 것은 1911년 이라고 합니다. 1911년 프랑스 에밀타케 신부가 사목활동으로 제주도에 왔으며, 일본인 친구로부터 14그루의 미장온주 나무를 받아 그것을 주민들에게 나눠주며 재배가 시작 되었습니다. 이게 바로 온주밀감의 효시라고 합니다. 이후 1960년대 초 부터 온주감귤을 토대로 귤 재배가 급격히 늘게된 것입니다.


보통 '귤'이라 부르는 것은 재래감귤을 상징하며 우리나라에서 계속 사용된 말이며, 귤나무는 넓은 뜻으로 감귤류 전체를 의미하나 우리나라에서는 보통 온주밀감을 가리킨다고 보면 됩니다.


'밀감'은 일반적으로 '온주밀감'을 지칭하고 일본어에서 유래되었다고 보여집니다. 온주밀감의 경우 중국 절강성의 온주가 원산지이며, 이 온주밀감을 우리나라에서 재개량한 것이 제주 밀감입니다. 밀감은 일본어의 '미캉'에서 비롯된 말이므로 귤이나 감귤로 부르는게 더 맞을 것입니다.


'감귤'은 귤과 밀감 레몬 등 감귤과의 나무 열매를 통틀어 이르는 말로 쓰이고 있습니다.


◎ 귤 효능


1. 면역력 강화

귤에 함유된 비타민C는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돕고 겨울철 감기예방과 항산화 작용으로 체내 활성산소를 제거해 노화를 방지하고 쌓인 피로를 회복하는데 효과적 입니다.


2. 속쓰림 완화

귤에는 신맛을 내는 구연산이 함유되어 있으며, 구연산은 항산화 작용을 높이는데 기여하며, 피를 맑게하고 속쓰림을 완화시켜주며 소화를 돕고,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3. 나트륨 배출

귤에 함유된 칼륨은 체내 나트륨을 배출할 수 있습니다.


4. 항암 작용

귤에 함유된 비타민C와 베타크립토산틴이 몸의 활성산소를 제거할뿐 아니라 항암작용을 하여 암 성장을 억제하고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뼈 건강

귤에 함유된 비타민과 베타크립토잔틴 성분이 골다공증이나 관절염에 예방에 도움을 주고 염증 질환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6. 다이어트

100g당 39kcal에 해당하는 귤은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활용할 수 있고, 그로인해 생기는 변비와 겨울철 활동량이 감소하며 변비 증상이 생길 수 있는데, 활동량이 감소한 만큼 위장운동이 활발하지 못해 생긴 변비를 귤에 함유된 펙틴과 식이섬유가 예방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귤 고르는 법


껍질이 얇으며, 단단하여야 하고, 크기에 비해 다소 무게가 나가며 꼭지가 파란색으로 붙어 있는 것이 좋습니다.


◎ 귤 부작용


과유불급이란 말 처럼 과하게 섭취할 경우 당 수치가 올라갈 수 있기에 적당량 섭취하시는 게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