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음식

알고 먹으면 더 좋은 음식이야기 (결명자차)

by 정보알려주는다올 2020. 11. 22.

안녕하세요 정보 알리미 다올입니다.


눈이 침침하고 나쁜 사람들에게 결명자를 먹으라는 말이 있습니다. 결명자란 눈을 밝게 해주는 씨앗이란 뜻이며, 특이한 냄새와 맛이 있고, 우리나라에서는 씨앗을 우려 차와 같은 용도로 쓰이지만, 세계에서는 씨앗은 물론 잎, 뿌리까지도 활용한다는 결명자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 결명자 란?


중국 명나라의 본초강목에 눈을 좋게하는 씨라는 기록에서 유래했으며, 한해살이풀로 한국, 일본, 중국 등에 분포합니다. 열매는 삭과로 긴 선형이며, 활같이 굽어 있습니다. 대표적 효능으로는 변비, 눈 건강 등이 있습니다.


◎ 결명자 효능


1. 눈 건강

전통의학에서 결명자는 눈의 통증과 야맹증 및 시력 저하 등 다양한 안구 질환에 보편적으로 처방되어 왔으며, 결명자라는 이름 자체가 눈에 대한 효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결명자에 함유된 비타민A 및 크리소파놀, 옵투신, 아우란티오 옵투신 같은 안트라퀴논 계열의 생리활성 물질이 눈의 피로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신진대사를 돕습니다.


2. 간 기능 증진

전통의학에서 각종 간질환 치료에 처방되었던 결명자입니다. 결명자의 타크린 성분과 추출물 등이 간 손상 및 독성물질로부터 간을 보호하는 작용을 하여 간 기능을 개선시켜, 피로회복 및 인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효과를 발생시켜 줍니다.


3. 다이어트

결명자는 중금속 배출에 도움이될뿐 아니라 체중증가율도 줄어드는 연구결과가 있습니다. 결명자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이뇨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으며, 디톡스와 유사한 효과를 보입니다.


4. 면역력 증진

외국에서의 결명자는 항균, 항바이러스, 항염등과 같은 각종 질환을 억제하는 효과로 더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염의 개선 및 진균성 질환 치료, 구강내 세균, 대장균, 바이러스를 비롯한 각종 유해균의 제거에 효능이 있으며, 염증에 대한 효능이 뛰어나 결막염을 비롯한 관절염과 같은 만성 염증성 질환에 대한 처방도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5. 변비 예방

결명자 섭취 시 대변의 볼륨과 빈도, 수분 보유량을 증가시키는 결과가 확인 되었으며, 어떠한 기전으로 변비등에 효과가 있는지는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며, 결명자에 함유된 식이섬유 및 생리활성물질의 신체기능 개선과 장기능의 증진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일 것으로 추정 됩니다.


6. 고혈압 및 해열 작용

한의학에서는 결명자가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을 내리는 등의 처방에 자주 사용되었으며, 이뿐만 아니라 이뇨를 비롯한 베변활동을 원활하게 하여 체내 독소 배출 및 신장의 부담을 감소시켜 줍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심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 결명자 부작용


결명자는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 열을 내려주지만, 체질상 속이 차가운 사람이 과다 섭취시 배탈이 나거나 소화장애가 생길 수 있습니다. 빈혈 증상이 있으신 분이나 어지러움 증상이 있을 경우 체질에 맞지 않을 수 있으므로 물 대신 마시기엔 주의가 필요합니다.


◎ 결명자 차 섭취방법


하루 양 20g을 차와 마찬가지로 달여 마시면 좋으며, 볶아서 달여 먹을 경우 효과가 더 좋다고 합니다.

볶지 않고 드실 경우 비릿한 향이 날 수 있으며, 붉은색이 될때까지 끓여줘야하며, 씁쓸한 맛이 강하시면 꿀을 살짝 첨가하시고 드시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