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음식

알고 먹으면 더 좋은 음식이야기 ( 병어 )

by 정보알려주는다올 2021. 1. 19.

안녕하세요. 정보 알리미 다올입니다.


특유의 비린내가 심하지 않고 담백 고소하며 감칠맛이 일품이라 싫어하는 사람이 거의 없는 병어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병어 / 부산일보


◎ 병어 란?


고등어목의 병어과의 어종으로 통통한 몸에 비해 입이 작고 잔뼈나 내장이 적어 먹기 편하며 겉보기보다 살이 많습니다. 맛이 담백하고 고소하면서도 감칠맛이 있어 싫어하는 사람이 거의 없는 생선 중 하나이며, 제철이 5~6월로 구이나, 조림, 찜으로 해 먹습니다. 일본에선 제철을 겨울로 보며, 보통 계절별 맛 차이가 크지 않기에 겨울철엔 덕자(대형병어)를 통해 즐기시면 됩니다.


◎ 병어 효능


1. 성인병 예방

병어에 함유된 EPA, DHA 등의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켜주고 혈관 내 노폐물을 배출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고혈압, 동맥경화와 같은 심혈관계 질환 예방 및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2. 두뇌 발달

병어에 함유된 DHA 성분은 뇌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하여 뇌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기억력, 인지능력 등 뇌기능 개선에 도움이 되며, 성장기 어린이 두뇌 발달과 어르신들의 치매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피로회복

병어에 비타민B1, B2 등 영양소가 풍부해 원기를 회복하고 기력을 보충을 돕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며, 소화가 잘되어 환자분들이 드시기에도 좋습니다.


4. 다이어트

병어의 칼로리는 100g 당 164kcal로 높지 않으며, 단백질이 풍부하고, 아미노산과 미네랄 성분도 풍부하여 건강하게 체중관리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성장발육과 면역력 증진 등에 도움을 줍니다.


◎ 병어 고르는법


병어의 표면이 매끄럽고 윤기가 흐르며 살이 단단하고 눌렀을 때 탄력이 있는 것이 신선합니다.


◎ 병어 손질법


칼등을 이용해 표면을 손질하고 흐르는 물에 깨끗이 씻고 아가미쪽에 칼집을 넣어 내장을 꺼냅니다. 조리용 가위를 이용 양 옆의 지느러미와 꼬리 지느러미를 잘라내고 앞뒤로 깊숙하게 칼집을 넣어 소금을 뿌려두면 됩니다. 토막을 내야 할 경우 몸통을 2등분 큼지막하게 냅니다.


◎ 병어 보관법


내장을 제거하고 깨끗이 씻어 손질한 병어는 소금을 고루 뿌려 랩을 씌워 밀봉한 후 냉동보관 하시면 됩니다.



사시사철 변함없이 즐길 수 있는 병어 드셔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