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음식

알고 먹으면 더 좋은 음식이야기 ( 쭈꾸미 )

by 정보알려주는다올 2021. 1. 23.

안녕하세요. 정보 알리미 다올입니다.


가을에 쭈꾸미 낚시를 하시는 분들이 있으시죠. 사실 맛 좋은 쭈꾸미 제철은 봄인 3월 ~ 5월이라고 합니다. 이때가 산란기라 그렇다고 하네요. 씹을수록 고소한 맛과 쫄깃한 식감을 선사하는 쭈꾸미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 쭈꾸미 란?


문어과의 연체동물로 낙지와 비슷하게 생겼으나 크기는 매우 작으며, 다리 또한 낙지, 문어와 마찬가지로 8개이며, 식성도 같습니다. 옛날에는 로컬 푸드였으나 전국적인 인기를 끌게 된 것은 수입 냉동 삼겹살과 양념을 겸한 쭈삼으로 알려지며 부터입니다. 주로 쭈꾸미볶음, 샤브샤브 등으로 먹습니다.


연중 조업과 어린 새끼까지 마구 잡아들이는 낚시꾼들의 남획으로 해마다 쭈꾸미 어획량이 급감하여 금어기 지정 및 낚시용 어구 개수 규제 등을 하고자 하며, 금어기는 5월 11일 ~ 8월 31일로 지정되었습니다.


◎ 쭈꾸미 효능


1. 피로회복

쭈꾸미에는 타우린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으며, 이는 낙지보다 약 3배, 꼴뚜기보다 2배나 많은 양이며, 타우린이 신진대사를 촉진시켜 피로회복과 정력 증강에 도움을 줍니다.


2. 성인병 예방

쭈꾸미에 함유된 불포화지방산과 타우린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줘 고혈압이나 고지혈증과 같은 심혈관 질환 예방 및 성인병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3. 간 건강

쭈꾸미에 함유된 타우린 성분이 간 세포 활성화에 도움을 주고 해독 기능을 강화시켜 빠른 숙취해소를 도와 주기에 술 안주로도 좋다고 합니다.


4. 항암작용

쭈꾸미에 있는 먹물에는 일렉신 성분이 암세포의 증식을 막아주기에 암 예방 및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뿐만 아니라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켜 소화에도 움을 줍니다.


이외에도 두뇌발달 및 빈혈 예방, 다이어트 등에 도움을 줍니다.


◎ 쭈꾸미 고르는 법


머리색이 어둡고, 눈 아래 금테가 선명하며, 빨판이 또렷한 것이 신선한 것이며, 신선도가 떨어지는 경우 색이 점점 흐려지게 되나, 어두운 자회색을 띠고 있는 것은 괜찮다고 합니다. 손으로 살짝 눌렀을 때 탄력이 느껴진다면 신선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쭈꾸미 손질법


세로로 몸통에 칼집을 내어 뒤집어 주고 내장과 알 등을 떼어낸 후 먹물의 경우 연결 부분을 칼이나 손을 이용 살짝만 눌러 밀어내면 제거 가능합니다. 이후 다리를 뒤집어 안에 박혀 있는 입을 빼주시면 됩니다. 빨판을 씻어낼 경우 밀가루나 굵은 소금을 뿌려 주물러 주신 후 물로 헹궈주시면 됩니다.


◎ 쭈꾸미 보관법


일반적으론 구입 후 바로 드시는 것이 좋으며, 하루 이내 냉장 보관하시는 것이 좋으며, 오래 보관할 경우 손질한 후 데쳐 냉동 상태로 보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쭈꾸미 통해 온 가족 함께 건강 챙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