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음식

알고 먹으면 더 좋은 음식이야기 (참치)

by 정보알려주는다올 2020. 10. 30.

안녕하세요 정보 알리미 다올입니다.


다랑어라 불리기도 하며, 서양에서는 튜나라고 불리는 참치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참치란?


고등어과에 속하는 생선으로 종류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리스의 어원에서 파생된 단어 투누스를 시작으로 한 것이며, 빠른 속도를 지칭한다고 합니다. 또한, 참치는 이미 고대에서부터 인기가 많았던 생선이며, 페니키아인들의 경우 참치를 염장하고 훈제하며 즐긴 음식이라고 합니다.


참치는 기원전 4C 중반, 고대 그리스의 시인이자 미식가인 아르케스트라토스 라는 사람이 사모스 섬과 시칠리아 섬의 참치를 양념에 재운 요리를 추천했던 것부터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다 17C말 식료품상에서 참치를 취급하기 시작했고, 19C부터 참치 낚시는 대서양까지 확장 되었다고 하며, 1947년부터 브르타뉴의 어부들이 아프리카 근해까지 진출하며 참치를 포획하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참치는 기름진 생선이라고 하며, 지방은 약 13%, 칼로리는 100g 기준 약 255kcal로 높으며, 대표적인 성분으로는 단백질, 인, 요오드, 철분, 비타민A, B, D 등이 있습니다.


참치 중 황다랑어의 경우 신선한 상태로 구매할 수는 없다고 하며, 대부분 통조림으로 소모된다고 합니다. 날개다랑어도 통조림으로 많이 사용되며, 맛은 송아지고기와 흡사하다고 합니다. 가다랑어는 배에 가로로 줄무늬가 있는 종으로 가다랑어의 살은 붉은색을 띄며, 그렇게 단단하지 않으며, 가공되었을 때 참치라는 명칭을 사용한다고 합니다.


◎ 참치 효능


1. 뇌 건강 (기억, 인지능력, 학습력, 집중력 상승)

불포화 지방이 풍부하며, DHA EPA 성분이 대표되어 뇌 영양공급을 활발하게 하고 뇌의 모세혈관의 막을 구성하며, 뇌세포가 신경전달을 잘 할 수 있도록해줘 뇌 건강에 효과적이며, 기억, 인지능력을 높이며 학습력, 집중력 상승에 도움이 되어, 뇌질환, 치매 같은 질병을 예방해줍니다.


2. 면역력 증진 및 노화방지

셀레늄 성분이 풍부하여 몸에 쌓여 있는 활성 산소를 제거하여 노화 방지에 도움을 주며, 사람의 면역력을 증진 시켜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3. 우울증 예방

비타민D가 풍부하여, 비타민D 결핍시 발생하는 골밀도 감소, 근육 감소, 치아 건강 악화와 더불어 우울증 및 각종 염증 및 통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4. 간 기능 개선

생선의 살이 붉기에 타우린 성분이 있어 간 기능을 향상시켜 줍니다.


5. 혈관 건강

참치 뱃살에는 DHA 성분이 풍부해 혈전을 제거하고 혈관 질환에 도움을 주며, 고지혈증 등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참치 부작용


모든 음식이 그렇듯 과하게 섭취시 문제가 됩니다. 참치는 중금속이 있기에, 적당량 섭취를 권하며, 임산부의 경우 100g 이하로 섭취하시길 권해드립니다.


참치 맛있게 드시고 건강 챙기시길 바랍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