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창고/음식

알고 먹으면 더 좋은 음식이야기 ( 전호 )

by 정보알려주는다올 2021. 2. 1.

안녕하세요. 정보 알리미 다올입니다.


이번에는 생소하게 느껴지실수 있는 전호라는 나물에 대해 함께 알아보도록 해요.



◎ 전호 란?


어린 잎은 식용으로 쓰이며, 뿌리는 두통 감기 백일해 등의 치료제로 쓰이며, 뿌리는 굵고, 근생엽과 밑부분의 잎은 잎자루가 길며, 2~3회 깃꼴겹잎으로 길이가 20~50cm에 해당되며, 최종 갈래는 끝이 뾰족하고, 톱니가 있습니다. 줄기잎은 어긋나고 근생엽과 비슷하나 차츰 작아져 잎집만으로 되며, 꽃은 흰색, 겹산형꽃차례로 작은 산형꼬차례는 5~12개 정도이며, 가장자리의 꽃이 가장 크고, 총포는 없으나 작은 청포는 5~12개 입니다. 열매는 분과이며, 녹색이 도는 검은색이고 광택이 납니다.


미나리과에 속하며 향이 좋고, 산이나 개울 근처에 자라며, 잎은 당근을 닮아 있습니다. 살짝 데친 전호는 나물로 먹거나, 찌개나 볶음 요리 등으로 먹기도 합니다.


◎ 전호 효능


전호나물은 풍열을 없애고 기관지의 건강을 도와 가래를 삭여주며, 주로 풍열과 폐열과 담이 막힌 곳과 기침을 멎게하는 것에 뛰어난 효능을 보이며, 식사량이 적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과 기력이 떨어지는 경우 다려서 꾸준히 복용할 경우 기력을 회복하는데 효과적 입니다.


혈당이 고르지 못하고 소변에 거품이 일어나는 당뇨병에도 효과를 보이며, 식은 땀을 많이 흘리는 분들이 드시면 체력을 보강하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건강에 도움을 줍니다.


질병을 치료 중인 가운데 드시면 입맛을 돋워주고 원기를 살려주는 효과를 볼 수 있어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 전호 먹는법


봄에 돋는 새순은 새싹으로 드셔도 되며, 성장한 전호의 경우 물에 씻은 뒤 햇볕에 건조를 하여 필요시 끓여 차로 드시면 됩니다.


차의 경우 건조한 것을 하루 50g과 물 2L를 약한 불로 끓여 물이 절반 이하로 줄면 이후 하루 3~4차례 걸쳐 나눠 드시면 됩니다.


봄에는 전호나물 드시고 건강 챙겨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

댓글